본문 바로가기

News

0109 하마스 전쟁 95

IDF 대변인까지 나와서 이제 하마스 전쟁은 덜 격렬한 전투 단계로 전환된다고 발표했는데, 간밤 치열했던 가자 지구 전투에서 4명이 전사했다. 지상전 이후 IDF 사상자는 180명이 되었다. 오늘 아침 이스라엘 지도자들과 얼굴을 마주한 블링켄은 무슨 말을 했을까. 바이든 대통령도 미국의 좌파들에게 맹공격을 당하고 있다. 휴전이 논의되는 동안 IAF의 공습, 그곳도 시리아 내 이란 시설물에 대한 직접 타격이 빈번히 이뤄지고 있다. 시리아 정보관계자들에 따르면, 이스라엘은 이전의 암묵적인 게임의 규칙을 포기했고, 헤즈볼라에 큰 사상을 가하는 데 더 이상 조심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단다. 10월 7일 이전에 이스라엘 공습은 경고 사격이 먼저였고, 대원들이 트럭에서 내린 뒤 무기가 든 차량을 날리곤 했다. 이제 IAF는 사람에게 직접 폭격하고, 인명 살상을 의해 폭탄을 터뜨린단다. 헤즈볼라의 슐레이마니라 불리는 사령관 와쌈 알 타윌이 어제 제거됐다. 고향 근처에서 차를 타고 가던 중 공습을 받았다. 헤즈볼라의 로켓이 더 쏟아진 계기다.  

 

네탄야후 총리의 사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야당도 리쿠드의 2인자가 이끄는 정부를 세우자고 주장한다. 여기서 살아남으면 네탄야후는 불사조 등극이다. 그런데 그럴 수도 있다. 여기 정치가 그 정도다. 

 

오늘이 크피르의 생일이었다. 이제 한 살이 되었다. 365일의 삶을 살았는데 그 중 100일을 포로로 잡혀 있다. 가자 지구의 민간인이 불쌍해 죽겠다고 길거리에 나선 사람들은 왜 이 아기에게는 등을 돌릴까. IDF의 군사작전으로 희생된 가자 민간인 중에 어디 이런 경우가 있나. 

 

 

오전 언젠가 업데이트가 됐는데, 어젯밤 IDF 전사자가 9명이다. 칸 유니스에서 하마스 지도부의 종말을 볼 작정이라고 한다. 가자 지구의 휴전은 오랫동안 진행될 작업이지만, 신와르와 데프는 살려둘 수 없다는데, 하마스가 자기 지도부를 잃고 이스라엘 인질들은 어떻게 할까.   

 

IDF 참모총장을 조연으로 밀어버린 파우다의 싸기, 이단 아메디. 예비군 공병으로 작전중인데, 어제 부상당해 병원에 실려왔단다. 온 몸에 파편을 맞아 한동안 의식이 없었는데, 오늘 수술 후 처음으로 눈을 떴다고 한다. 이단은 유대인이 아니라 쿠르드족이다.   

 

 

요즘은 오후 4시 반이면 해가 지기 시작한다. 포도밭에 나가서 낙조를 볼 참이었는데, 구름이 가리고 있다. 춥다. 

 

 

스캔들로 시끌벅적하던 덴마크가 이번에는 왕위 승계를 발표했다. 원래 족보 탐구는 성경도 수없이 반복하는 의미있는 작업이다.

다들 빅토리아 여왕의 자손들이라 덴마크 여왕의 선택도 영국 여왕과 별반 다르지 않은 모양이다. 예컨대 바람핀 아들을 다독여, 그 가정을 멀쩡하게 보이려는 노력을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덴마크 왕실은 이를 위해 아예 문제의 그 아들을 왕으로 만들 결심을 했단다. 덴마크 국민은 무슨 잘못으로 부정한 분을 왕으로 맞아야 하는 걸까. 그 정도는 피차 익스큐즈가 되나. 전통과 가문의 영예가 뭐라고, 이렇게들 하실까. 

볼셰비키 혁명으로 오갈 데 없어진 로마노프 사촌을 끝내 외면했던 조지 5세 이야기가 "크라운"의 진면목일 텐데. 

영국 파파라치가 덴마크 왕실의 스캔들까지 파헤치는 이유가 계면쩍었던지, 두 왕실이 어떻게 혈연으로 이어져 있는지 자세히도 탐구했다. 수고가 많다.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0111 하마스 전쟁 97  (0) 2024.01.12
0110 하마스 전쟁 96  (1) 2024.01.11
0108 하마스 전쟁 94  (1) 2024.01.09
0107 하마스 전쟁 93  (1) 2024.01.08
0106 하마스 전쟁 92  (1) 2024.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