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벤 그비르는 누구인가

미국이 벤 그비르의 장관직을 보이콧할 수도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무슨 수로? 트럼프 전 대통령도 컴백할 것 같은데. 미국의 불편한 심기는 알 만하다. 벤 그비르가 속한 극우 정당이 14석을 차지하며 이스라엘 제 3당으로 확정된 날은 이츠하크 라빈 전 총리가 암살된 지 27주년이 되는 날이다. 벤 그비르는 웨스트뱅크의 치안을 책임지는 경찰 장관이 될 예정이다.

 

라빈 총리가 암살된 1995년 당시 19살의 청년 벤 그비르는 미디어의 주목을 받았다. 총리가 암살되기 3주 전 총리의 관용차 캐딜락 엠블럼을 훔쳤기 때문이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총리의 캐딜락 엠블럼을 손에 넣었다면 총리도 손에 넣을 수 있다." 당시 예루살렘은 날마다 우파들이 모여 라빈 총리를 배신자라 부르며 공공연히 저주를 퍼붓고 협박했다. 그 정치 선동을 이끈 이는 네탄야후였다. 벤 그비르는 최근에 오직 네탄야후만이 이 나라를 이끌 자격이 있다고 말했는데, 두 사람이 코드가 잘 맞나보다. 라빈 총리의 추모일을 맞아 그때 기사를 읽어보았다.   

  

오쯔마 야하둣 정당을 만든 카하니스트 바루흐 마르젤과 벤 그비르이다. 자신들의 이념적 동료 이갈 아미르가 라빈 총리를 살해한 것을 사과하지 않겠다는, 모든 건 당신 탓이라는 구호를 붙이고 있다. 저때가 라빈 추모 20주년이었나. 추모식에 온 총리의 손녀를 위해하기도 했다. 

 

세속인 가정에서 태어난 벤 그비르는 1차 인티파다를 전후로 종교인이 되었다. 르하밤 제에브(2013년 아랍인에게 암살된다)가 만든 극우 청소년 운동 몰레데트에서 활동했다. 그후 메이르 카하네를 따르는 정당에 들어갔다. 메이르 카하네의 이데올로기, 즉 카하니즘은 유대인 테러리즘이라 불릴 만큼 과격한 사상이다. 일종의 신정정치를 지향한다. 이스라엘은 법으로 카하니스트의 정치활동을 금지하기 때문에 벤 그비르는 말로는 카하니즘을 버렸다고 공언한다. 법이란 때로는 참 허술하다. 

 

벤 그비르는 18살이 됐을 때 극우 이데올로기로 인해 징집에서 면제됐다. 그의 롤모델이 1994년 헤브론 막벨라에서 아랍인 29명을 살해한 바루흐 골드슈타인이기 때문이다. 덕분에 동년배들이 나라 지키는 동안, 카하니스트 데모를 이끌며 활개를 쳤다. 드디어 2013년 극우 정치인 미하엘 벤 아리의 보좌관으로 정계에 진출했다. 정계 진출하면서 집에 걸어놓은 골드슈타인의 사진은 떼었다나 보다. 그후 일관적으로 이스라엘에 충성하지 않는 아랍인들은 추방해야 한다거나 LGBQT에 대한 협오 발언을 쏟아놓았다. 2021년 선거에서 처음 국회의원이 됐고 2022년 선거에서 장관이 될 예정이다. 

 

 

"우리는 라빈의 캐딜락 엠블럼을 훔쳤다"

두 명의 '카흐' 활동가가 차량 공격과 Ben Eliezer 장관 공격을 지휘한 것을 증언하며 자랑한다. 그들 중 한 명은 나치 제복을 입은 라빈의 사진을 유포한 혐의도 받고 있다. 두 사람은 "라빈의 차량 엠블럼을 손에 넣었으면 라빈 역시도 손에 넣을 수 있다"고 말했다.
- Itamar Eichner, "Yediot Ahronoth" 기자

지난 목요일 우파들의 시위에서 이츠하크 라빈 총리의 캐딜락 자동차 엠블럼을 훔친 두 명의 '카흐' 활동가가 이를 과시했다. '카흐'의 청소년 코디네이터 Itamar Ben Gvir(19)와 이름 공개가 유보된 또 한 명의 17세 미성년자는 우리 기자에게 자신들이 이 일-라빈의 새로운 보안 차량 캐딜락이 국회 건물에 도착했을 때 엠블럼 떼는 것을 주동했다고 자랑했다. 

총리의 캐딜락 곁에서 일어난 소동 중에 수천 명의 군중이 이를 둘러싸고 수십 명이 차를 습격하고 차를 발로 차고 침을 뱉고 지붕 위에서 춤을 추는 동안 두 사람은 차의 엠블럼을 떼어내 훔쳤다. 다른 이들은 자동차 조명등 하나를 깨고 범퍼를 부수고 자동차 트렁크를 구겼다.

그날 저녁 벤 그비르와 친구들은 건설부 장관 푸아드 벤 엘리에제르를 공격하려고 시도한 책임도 있다. 그들은 거의 차를 뒤집고, 장관을 위협하고, 침을 뱉고, 차의 타이어에 구멍을 내고, 차체를 손상시켰다. 벤 그비르에 따르면 푸아드 장관 공격에 대한 언론의 보도는 과장되었다. "장관이 차에서 내렸다면 길거리에서 그를 손보았을 거예요. 우리 카흐 운동 활동가들은 반역자들을 어떻게 손봐서 투표하지 못하게 할 수 있는지 아니까요."

 

벤 그비르는 이츠하크 라빈 총리가 게슈타포 장교의 제복을 입고 있는 사진을 유포한 혐의도 받고 있다. 벤 그비르는 "노코멘트"라고 했다 (이 행위는 위법이기 때문이다). 벤 그비르는 시위가 벌어진 날 포스터를 배포하고 예루살렘 중심부 도로를 차단한 혐의로 체포된 사람들 중 한 명이다. 차량 파손 문제는 수사에 착수하지 않았다.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스탄불 폭탄 테러  (0) 2022.11.14
헤브론, 개 죽이면 20세켈 지급  (2) 2022.11.08
이스라엘 선거를 마치고  (0) 2022.11.02
1102 이스라엘 선거 결과  (0) 2022.11.02
1101 이스라엘 선거  (0) 2022.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