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고고학 유물 거짓으로 밝혀져

 

푸림을 앞두고 고고학계의 성과를 알리는 훈훈한 기사가 나왔다. 

 

 

כתובת הנושאת את שם אביו של אחשוורוש התגלתה בתל לכיש

החרס, שעליו נחרטה הכתובת "שנת 24 דריוש", התגלתה על ידי שני מטיילים בגן הלאומי. בסופו של דבר התברר שמדובר בכתובת חדשה שכתבה חוקרת מחו"ל

www.ynet.co.il

텔 라기스에서 아하수에로 왕의 이름을 담은 Inscription이 발견됐다나 보다. 에스더 서에 등장하는 아하수에로 왕의 아버지는 다리우스 1세이다. 다리우스 왕은 기원전 522-486까지 다스린 인물이다. 비문에는 '다리우스 24년'이라는 시간 배경이 들어 있다. 이로부터 15년 후에 에스더 서에 묘사된 푸림 사건이 일어난다.

 

작년 12월 텔 라기스를 방문한 두 하이커가 '우연히' 발견했단다. 히브리 대학교 고대 문헌 연구 전문가인 하가이 메슈가브와 이스라엘 고대유물청의 사아르 가노르가 해석했다. 두 인물 모두 이 분야에서 최고이다. 연구 결과는 <아티코트>라는 제목의 학술지에도 실렸다. 1930년대 영국 원정대가 처음 발굴한 텔 라기스에는 유다 왕들의 궁전 폐허 위에 세워진 웅장한 페르시아 행정 건물이 발견됐다. 이란의 건물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기둥 기초가 있는 입구와 홀이었다. 그런 라기스에서 2500년 전 고대 아람어로 쓰인 페르시아 왕의 이름이 들어있는 비문은 여간만 안성맞춤이 아니다.

 

그런데 얼마 후, 이 비문이 가짜라는 게 밝혀졌다. 외국의 연구자가 고대 언어 연습 차원에서 비문을 만들고 그 자리에 놓고 왔다는 것이다. 이 사람이 진짜!

 

이렇게 기념촬영까지 했는데. 놀러 갔다가 고대 유물을 찾았다는 분들이야 그렇다 치고 메슈가브 교수와 사아르 가노르한테는 최악의 흑역사다. 

 

이스라엘은 놀라운 일들이 일어나는 곳이다.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harm El Sheikh 회의  (0) 2023.03.20
The Handmaid's tale  (0) 2023.03.16
이스라엘 종교 전쟁, 하메츠 법  (0) 2023.03.10
레바논 대통령 선거?  (0) 2023.02.17
이스라엘 대통령 헤르쪼그  (0) 2023.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