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밤, 이스라엘 전쟁 내각War Cabinet이 마침내 선포되었다. 네탄야후(총리)와 갈란트(국방부장관), 베니 간츠와 코비 아이젠코트(야당으로 둘 다 전직 참모총장), 론 데르메르(안보 전략 장관)가 앉는다. 5일이나 걸렸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향후 수십 년의 미래를 투표로 결정하는 일은 없다는 데 의의를 둔다. 네탄야후 총리가 뭐라고 했는지는 못 들었다. 들으려는 사람이 없었으므로. 베니 간츠가 말했다. העמידה שלנו שכם אל שכם היא מסר חשוב לאויבינו ולכל אזרחי ישראל - כולנו יחד מתגייסים ומגויסים 우리가 나란히 서 있는 것은 우리의 적들과 이스라엘 시민 모두에게 중요한 메시지다. 모두 하나로 자원하고 있으며 동원되고 있다. שכם אל שכם: 인체에서 견갑골이라 부르는 어깨 뼈다. 어깨 빼를 맞대는 것은 최소한 같은 방향, 같은 목표를 향하는 것이다. 2020년 이후 마주본 적 없는 두 지도자가 나란히 선 게 어딘가. 네탄야후가 순진한 군 출신들의 도움으로 다시 한번 책임 회피할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없지 않다. 역사가 심판하겠지.
베니 간츠는 군 출신이라 정치 연설에 아쉬운 점이 많다. 정치적 선택도 번번히 실패했다. 이번에는 어떻게 될까.
אני פונה לכל האזרחים בבית שחוששים - אני מבין את החשש והכאב ואין לי מילים לנחם. אבל אסור לטעות. מדינת ישראל היא החזקה ביותר
באזור, יש לה את הצבא העוצמתי ביותר והאנשים הטובים ביותר. את העוצמה הזו בעזה מרגישים ואם יהיה צורך בלבנון ירגישו זאת והעולם כולו יראה את זה. מנת חלקם של אויבנו תהיה דם ואש ותמרות עשן
각 가정에서 근심하는 모든 시민에게 당부합니다. 여러분의 그 우려와 고통을 이해하고, 어떤 말로도 위로할 길이 없습니다. 하지만 실수해서는 안 됩니다. 이스라엘 국가는 이 지역에서 가장 강력한 나라로서, 막강한 군대와 최고의 국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힘은 가자에서 느껴지고, 필요하다면 레바논(=헤즈볼라와 이란)에서도 느낄 것이며, 전 세계가 그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우리 적들의 몫은 피와 불과 연기 기둥뿐일 것입니다.
가자의 하나밖에 없는 발전소가 연료 부족으로 작동을 멈추었고, 의료품조차 없어 폭격에 맞고 부상당한 사람들을 치료할 수도 없단다. 국경을 통해 들여보내던 식량 지원도 중단됐으니 굶주림이 시작됐을 것이다. 이스라엘이 알아서 혼자 누그러지기를 기다리나? 아랍 연맹은 뭐하고 있나? 외무부장관 회의중이다. 11일 카이로에서 모였다. 인도주의적 지원을 즉시 재개하고, 물과 연료 공급 중단을 재고하란다. 어딘가에서 이런 때를 위해 준비된 외교 라인이 중재하고 있겠지 믿는다. 정말 다 손 놓고 있는 거면 이들도 책임져야 한다.
영국 수낙 총리는 이집트 시시 대통령과 회담을 갖고 가자에 인도주의적 지원 통로를 개설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영국 시민 중 홀로코스트 생존자와 엄마와 아기 등 가자로 납치된 이들이 있는데 이 문제를 논의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오전에 스데롯과 오테프 가자, 가자 인근 지역에서 군사 작전이 치열했다. 여전히 국경을 넘어오려는 시도가 있고, 스데롯에서는 폭격으로 인명 피해도 있었다. 정오에 텔아비브 클리닉 예약이 있는데 가야 할지 취소해야 할지 끝까지 고민했다. 다시 날짜를 잡을 기약이 없어서다. 몇 명에게 조언을 구하니 전부 안 갈 이유가 없단다. 이 사람들은 머 이리 담대한지. 내비게이터 켜고 라디오 틀고 홈프런트 앱 연결하고, 그러고도 아카자 울리면 즉시 내리도록 가장 차선으로만 달렸다. 오테프 가자에 공습이 있었지만 일단 무사히 도착했다.
IT 회사들로 가득한 빌딩 숲의 상가들도 대개 문을 닫았다. 그래도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는데 이들을 헤데르 밀하마, 하말חמ"ל이라고 한다. 영어 번역으로 Room of War, 후방에서 전방을 지원하는 자체 운영 공간들이다. 이들 때문에 교통이 정체될 만큼 수많은 곳에서 운영되고 있다. 마침 점심 시간이라 군인들에게 보내는 식사를 포장하고 있다. 이 와중에 음식정결법 코셔 증서까지 야무지다. 사랑합니다, 무사히 돌아오세요 스티커가 귀엽다. 이스라엘 사회는 위기를 만날 때면 기적처럼 시민들이 일어나 나라를 구해왔다. 이스라엘이 숱한 위기를 통과하며 여전히 존재하는 이유일 것이다.
잭키 아줄라이 쉐프의 키친94에서 도시락 공급 운동을 시작한 젊은이, 크게 될 인물일세.
나의 의사님은 존스홉킨스와 하버드를 나온 이 분야 세계적인 권위자로 이스라엘 최고 종합병원의 과장이다. 일주일 중 며칠간 개인 클리닉을 운영하는데(이스라엘은 부분적 의료 민영화를 허용한다, 안 그러면 의사들이 다들 미국 가버릴 테니까), 하루에 몇 번씩 공습 알람이 울리는데 혼자서 환자들을 맞고 있었다. 다른 의료진은 가자 가까운 아슈켈론에 살아서 나올 수가 없단다. 예약 취소 돌리고 나몰라라 해도 할 말이 없는 상황인데, 고맙다는 말이 멈추지 않을 만큼 감동적이었다. 아들이, 전선에 있다며 말끝을 흐린다. 나도 모르게 기도하겠다고 하자, 무신론자인 그분은 그럼 뭐가 달라지나 한다. 아마 달라지는 게 없을 것이다. 그럴지라도 할 수 있는 것이 기도이고 이런 믿음이 나는 좋다고 했다. 3년째 만나온 분인데 처음으로 인간적인 대화를 했다.
14:00 이스라엘 전투기가 다메섹을 폭격했다?! 이게 무슨. 아무도 동요하는 사람이 없다.
14:30 텔아비브에 온 김에 필리핀 자매들을 방문했다. 실버타운 같은 곳에서 노인들을 돌보는 일을 하는데 오후 낮잠 시간이라 잠깐 짬을 낼 수 있었다. 키부츠 니림에서 노인들을 돌보던 필리핀 caretaker 두 명이 살해됐다. 필리핀 caretaker들이 이스라엘에 25000명 가량이나 된다. 필리핀 대사관도 귀국 비행기를 마련하는 모양인데 돌아갈 작정을 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단다. 내가 만난 자매들도 당장 비자 연장부터 걱정하고 있었다.
15:30 블링켄 미국무장관이 이스라엘에 도착해 네탄야후 총리를 만났다. 블링켄이 참 유대인이지.
16:00 IDF 참모총장 헤르찌 할레비가 전쟁 이후 처음으로 언론 앞에 섰다. 첫날의 실패에 대해 인정하고 후에 조사를 하겠지만 지금은 전쟁의 시간이라고 말했다. 할레비와 몇몇 장성들이 하바스 공격 몇 시간 전에 가자 상황에 대해 전화 협의를 했고, 대응을 아침으로 미뤘다는 보도가 나왔던 것이다. 희생자 가족이라면 미쳐버릴 일이 자꾸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가자에 납치된 인질 숫자가 할레비에 의해 외국인 포함 200명으로 확인됐다. 어쨌든 할레비는 하마스 지도부를 향해서 경고했다. נפרק אותם 영어로 하면 we will dismantle you이다. 이스라엘 참모총장 중에 이 정도 직설적인 표현은 1973년 참모총장 다도 엘라자르가 마지막이었다. 50년 만에 이스라엘이 위기를 맞은 게 실감이 난다.
16:30 아슈돗과 북쪽으로 로켓 공격이 집중되었다. 공습 알람이 한 시간에 걸쳐 세 번 울렸다. 오테프 가자도 줄곧 울린다.
17:00 돌아오는 길은 한결 무난했다. 경험이란 이런 것이다.
17:30 모두가 신경을 곤두세우는 북쪽 지방에 로켓이 떨어졌다. 텔단 옆에 있는 다프나에 공습 알람이 울렸다. 지금도 순례중인 팀은 없겠지. 메툴라에서도 공습이 울렸다.
이스라엘의 탑배우 이단 아메디Idan Amedi다. 넷플릭스 드라마 Fauda에서 겁나 멋진 Sagi 역이다. 누리트와 결혼을 앞두고 작전에 투입되었지. 무사히 돌아오시라.
20:00 종교인들은 하코텔, 통곡의 벽에서 죽은 이들을 위해 촛불을 밝히는 기념식을 가졌다. 랍비들이 장례를 치를 자격이 있으니 이들이 이러는 것도 맞다.
20:10 브엘셰바에 공습 알람이다.
20:30 이스라엘 비상 내각이 66표로 인준되고 선서를 했다. 야이르 라피드는 반대했다. 네탄야후의 실각 없는 비상 내각에 들러리 서지 않겠다는 것이다. 비상 내각 인준이 반토막일 만큼 이스라엘 정치가 갈라쳐려 있다. 라피드는 2023년 10월 7일의 실패에 대해 사면적 용서 즉 카파라כפרה는 없다고 말했는데, 여기 동감하는 사람들이 많다.
전쟁은 인명과 군수물자가 숫자로 표현되는 잔인한 현실이다. 하마스가 운영하는 보건부에 따르면 가자인 1417명이 사망하고 6268명이 부상했다. IDF는 이제까지 6,000개 이상의 탄약을 사용해 가자 지구의 약 3,600개 목표물을 공격했고, 이스라엘 희생자는 1076명이다. 854명의 민간인을 식별했고 (아직 수습 안 된 시신이 많다), 군인 전사자는 222명이다. 97명의 납치자가 확인됐다.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마스는 왜 공격했나 (0) | 2023.10.15 |
---|---|
2023 하마스 전쟁 일곱째 날 (1) | 2023.10.14 |
2023 가자 국경은 왜 뚫렸나 (0) | 2023.10.13 |
2023 하마스 전쟁 다섯째 날 (0) | 2023.10.12 |
2023 하마스 전쟁 넷째 날 (1) | 2023.10.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