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ites

예루살렘 올드시티

4세기 비잔틴 황제 콘스탄티누스의 어머니 헬레나가 세웠다고 전해지는 성묘 교회 Holy Sepulchre, 638년 칼리프 오마르가 예루살렘을 점령하고 다시 찾았다는 고대 유대교의 성전, 그리고 695년 그 자리에 세워지는 쿠바트 앗사크라, Dome of Rock. 그걸 모두 한 눈에 볼 수 있는 11세기 십자군의 탑 Tower of David. 여기까지가 대략 천 년이다. 500년 후에 이슬람의 솔로몬, 술레이만 대제가 예루살렘을 보호하는 성벽을 쌓았고, 다시 500년이 지나 영국의 알렌비 장군이 이 자리에 서서 예루살렘은 세 종교가 평화롭게 공존하는 도시가 되리라 약속한다. 누구도 믿기 힘든 그 약속은 2년 만에 무너졌고 1948년 5월 16일 밀려온 요르단 군대에 의해 약 2000명의 유대인이 추방된다. 1967년 6월 7일 이스라엘 군대가 전망산에서 감람산을 타고 내려와 라이온 게이트로 들어와 시가전 끝에 올드시티를 손에 넣는다. 그제서야 시작된 고고학 발굴을 통해 이 도시는 주후 2세기 로마의 하드리아누스 황제가 건설한 아엘리아 카피톨리나의 면모를 드러냈다.   

중동 지역 최초의 개신교회, Christ Church는 1849년 세워졌다. 개신교가 위대한 선교의 세기라고 부르고, 세속인들이 British Madness라 경멸하던 운동의 일환이었다. 당시만 해도 이곳은 기독교인에게 의미있는 시온산에서 멀지 않으면서, 카톨릭과 정교회가 차지하는 기독교 쿼터에서 떨어져 있고, 유대인 쿼터에서 멀지 않은 무주공산이었다.

 

Tower of David에서 보이는 헤롯 시대의 성벽과 아치.

 

 

 

Al-Baghdadi

예루살렘 올드시티에는 대략 15,000명 정도가 거주하고, 대략 200여 개 식당이 있다. 올드시티에서 뭔가를 먹어야 한다면 Christ Church의 커피숍이나 카페테리아를 간다. 올드시티에서 위생을 걱정하

jy4kids.tistory.com